들어가는 말

 

 

 수메르 문명은 인류 역사상 최초로 발생한 문명 중 하나로, 기원전 4,500년 경부터 기원전 1,900년 경까지 현재 이라크 지역에 위치해 있던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발전하였다.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는 알 수 없다. 대략 수메르인이 기원전 5,500년에서 기원전 4,000년 사이에 수메르 지역에서 살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수메르 문명은 기록의 발명과 도시문명의 발전, 농업의 혁신 등으로 인류 문명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대유행했던 우바이드기와 우르크기 시기는 그 발전의 정점을 이루었다.

 본 포스팅에서 수메르 문명 중 우바이드기와 우르크기 시기에 대한 역사와 문명, 문화 발명 등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다.

 

우바이드기와 우르크기

 

 우바이드기 시기(기원전 5,200년 경~기원전 4,500년 경)는 수메르 문명의 초기 시기로, 이때 도시문명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수메르 문명에서는 여러 도시국가들이 발생했는데, 이들 국가들은 국왕과 국내의 상인들이 주도하는 국가였다. 특별히 도시 국가들은 국왕의 칭호는 엔시라고 불렀다. 그러나 이들 중 강성한 도시 국가에서는 엔시보다 높은 루갈을 군주의 칭호로 사용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이 시기에는 기록의 발명으로 알려져 있는 인감이나 원형 금속판 등이 등장하였다. 이것은 기록물의 보존을 가능케 하였으며, 문서들의 보존과 교환을 향상했다.

 또한 이 시기에 바퀴가 발명되었으며, 청동기시대가 열린 것으로 보인다.

 

 

 우르크기 시기(기원전 4,500년 경~기원전 3,100년 경)는 수메르 문명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시기다. 이 시기에는 수메르 문명에서 다양한 문화 발명들이 이루어졌다. 예를 들어, 수학적인 개념으로는 60진법을 처음 도입하였고, 농업의 혁신으로는 배추, 양배추, 당근, 참외, 포도 등이 재배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는 또한 여러 대규모 건축물들이 건설되었다. 이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우르의 제단이며, 이제 막 시작된 종교적인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수메르 문명에서는 시키님(Shikin)의 문화가 대유행하였는데, 이는 전통적인 종교와 의식, 예술 등의 분야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수메르 시대의 종교는 동양 문명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수메르 문명에서 발견된 기록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는 기원전 4000년경에 쓰인 우르크 기록이 있다.

 

 이 시기에 노예 제도가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증거가 많이 있으며, 우르크기의 문명은 주변에 있던 세력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주변과 비교도 안 될 정도로 경제적 문화적으로 성장한 시기가 바로 이 때다. 그러나 무력면에서는 강한 군사력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결론

 위와 같이, 수메르 문명의 우바이드기와 우르크기는 수많은 문화, 발명, 사상적 발전을 겪으면서 수메르 문명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우바이드기에서는 도시 규모와 규모가 큰 건물들의 건설, 정치체제의 변화 등이 일어나면서 독자적인 문명 발전을 이루었고, 이어지는 우르크기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이 융합되어 수메르 문명의 특색이 깊어지면서, 많은 발명과 기술, 문화적 발전을 이룩하였다.

 

 그중에서도,우르 3 왕조의 발전은 수메르 문명의 대표적인 사례다. 이외에도 수메르 문명에서는 수많은 문화와 발명이 일어나면서, 수학, 천문학, 글쓰기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발전을 이루었다.

+ Recent posts